본문 바로가기
C#

일본어 - で,に,へ - 헷갈리는 で(데, De)의 뜻, 사용법, 의미 자세히 알아보기

by 따봉이 2022. 1. 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본어에서 아주아주 많이 사용되는 で(De, 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で는 아주 많이 사용되서 뜻이 헷갈릴 때가 있어서 잘못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용되는 상황과 의미를 쉽게 이해하실 수 있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먼저 で의 개념에 대해서 도식화로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반응형

で의 개념

간단히 얘기하면 で는 A와 B를 연결시켜주는 것인데 AND의 개념이 아니라 B가 말하고 싶은 주내용이고 B가 A를 당겨오는 느낌의 문장입니다. で를 사용한 문장을 보면 전체적으로 일어난 일을 뒷받침 할 때 で를 사용합니다. 저는 이것을 당겨오는 느낌이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왜 당겨오는 느낌인지는 に를 공부해보시면 확연히 차이가 나실 겁니다. 사전을 보면 장소, 때, 수단, 방법, 재료, 원인, 이유, 사정, 상태, 논제가 되는 것, 동작의 출처 등 너무 많아서 헷갈릴 때가 많은데 당겨오는 느낌이라고 보시고 예문을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1. ~에서 : 장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뜻입니다. 장소에는 2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실제 장소(백화점, 학교등)가 있고 어떤 것이 행해지는 무형의 장소(박람회, 시험, 심사 등) 가 있습니다. 그럼 아래 예문을 보겠습니다. 

 

 

ex) 私は学校勉強をします。

 

앞에는 "저는 학교", 뒤에는 "공부를 합니다." 입니다. 그럼 (저는 학교 + 공부를 하다) 중간에 +는 무엇이 들어가야할까요? 자연스럽게 "에서" 가 나오지 않나요?

다른 예문 하나를 더 보겠습니다. 

ex)私は試験落ちました。

 

"저는 시험" + "떨어졌습니다".  중간에 +에 뭐가 들어갈까요?  "저는 시험이 떨어졌습니다" 인가요? 아니죠, 그냥 자연스럽게 "에서" 가 나옵니다. 떨어졌다라는 문장을 완성시켜주는 것이 "저는 시험에서"가 되는 것이죠.  B에 해당되는 뒤에 오는 "떨어졌다" 라는 문장은 일어난 일이고 이것을 뒷받침해주는 원인이나 장소등이 앞에 오는 것이죠.

 

2. ~(으)로 : 수단, 방법, 재료

 

ex) 飛行機東京に行きます。(비행기로 도쿄에 갑니다.)

 

이번에는 수단, 방법, 재료 등도 마찬가지 입니다. 수단으로 무엇무엇을 한다 라는 것이 뒤에 오기 마련입니다. 이 역시 수단, 방법, 재료등이 일어난 일 (B)를 뒷받침해주는 것입니다.

 

 

3. 원인, 이유

受験準備で忙しい。 おかで助かった。

시험준비 바쁘다.  덕분 살았다.

 

4. 사정, 상태

全力で走った。     二人で出かける。

전력으로 달렸다.   둘이서 나갔다. 

 

3, 4번도 마찬가지로 뒷 문장을 뒷받침해주거나 원인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럴 때 를 사용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